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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witch Frame Forward 방식(L2)
- Frame Size
Preamble(7byte, 헤더 아님) | SFD(1Byte, 헤더 아님) | Destination Address(6Byte, 헤더) | Source Address(6Byte, 헤더) | Type(2Byte, 헤더 ) | Payload(46~1500Byte, 헤더 아님) | Frame Check Sequence(CRC, 4Byte, 헤더 아님 ) |
- Preamble : 송신자와 수신자가 데이터를 같은 비트신호(리듬)로 보내기 위한 준비 단계
- SFD : 이더넷 프레임 시작을 알리는
- Type: 페이로드에 있는 데이터의 프로토콜 타입 (ex: IP, ARP, RARP)
- CRC : 데이터가 전송 중에 깨졌는지 확인하는 헤더
Store and Forward 방식
- 유입된 전체 프레임을 버퍼에 저장하고 프레임 오류 검사(CRC 검사)를 수행한 후 신호 충동(Collision)여부를 감지하면서 목적지로 프레임을 전송
- 전체 프레임에 대한 오류 및 신호 충돌 검사를 진행하기에 신뢰성이 높지만 속도가 느림
Fragement-Free 방식
- 유입된 프레임의 첫 64Byte를 확인 후 충돌(Collision)여부를 감지하면서 목적지로 프레임 전송
- 이더넷의 경우 신호 충돌을 감지하기 위해서 최소 64Byte크기의 프레임이 필요
- MAC 헤더(12Byte ) + Type(2Byte) + Payload(46Byte) + FCS(4Byte) = 64Byte
Cut-Through 방식
- 목적지 MAC 주소(6Byte)만 보고 즉시 전송
- 보통의 장비들은 Source/Destination MAC + Type헤더까지 확인을 진행
- 프레임의 오류 및 신호 충돌 검사를 진행하지 않아 신뢰성이 낮음
결론
- 스위칭 방식 속도(빠른 순서)
순위 | 스위칭 방식 | 전송 방식 | 특징 |
🥇 1 | Cut-Through | 목적지 MAC 주소까지만 읽고 즉시 전송 시작 | 가장 빠름, 오류 검출 안 함 |
🥈 2 | Fragment-Free | 64바이트 수신 후 전송 시작 | 빠르면서도 충돌 프레임 일부 필터링 |
🥉 3 | Store-and-Forward | 프레임 전체 수신 후 전송 | 가장 안정적, 가장 느림 (지연 존재) |
- 스위치에서 해당 모드를 바꿀 수 있음
- 현업에서는 Store and Forward를 많이 사용(안정성 때문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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