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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하향식 접근 방법(Top Down Approach)
- 문제가 주어지고 이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하여 각 과정이 체계적으로 단계화되어 수행하는 방식(위에서 아래로)
- 상향식 접근 방법(Botton Up Approach)
- 문제의 정의 자체가 어려울 경우 데이터를 기반으로 문제의 재정의 및 해결방안을 탐색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방식, 데이터를 활영하여 생각하지 못했던 인사이틀을 도출하고 시행착오를 통해서 개선해 가는 상향식 접근 방식(아래에서 위로)
하향식 접근 방법(순서)
비지니스 모델 기반 문제 탐색 → 데이터 분석 문제 변환 → 수행 옵션 도출 → 타당성 평가 → 과제 선정
(Problem Discovery → Problem Definition → Solution Search → Feasibility Study)
문제 탐색(Problem Discovery)
- 비지니스 모델 기반 문제 탐색
- 해당 기업의 사업 모델을 도식화한 비지니스 모델 캔버스의 9가지 블록을 단순화하여 업무, 제품, 고객 단위로 문제를 발굴하고, 이를 관리하는 두 가지의 영역인 규제와 감사 영역과 지원 인프라 영역에 대한 기회를 추가로 도출하는 작업 ( 비지니스 모델 캔버스는 Business Model Generation 으로 검색 후 찾아 보길 추천드립니다.)
- 분석 기회 발굴의 범위 확장
- 새로운 문제의 발굴 및 장기적인 접근을 위해서는 기업이 현재 수행하고 있는 비지니스 뿐만 아니라 환경과 경쟁 구도의 변화 및 역량의 재해석을 통한 혁신의 관점에서 분석 기회를 추가 도출하는 것이 필요
- 거시적 관점요인
- STEEP로 요약되는 사회(Social), 기술(Technological), 경제(Economic), 환경(Environmental), 정치(Political)영역으로 나눠 폭넓은 기획 탐색 시도
- 경쟁자 확대 관점
- 사업 영역의 직접 경쟁사 영역 및 제품, 서비스의 대체재 영역과 신규진입자 영역 등으로 관점을 확대해 윕혀이 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분석
- 시장의 니즈 탐색
- 고객 영역과 고객과 접족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채널 영역 및 고객의 구매와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자들 영역에 대한 관점을 바탕으로 분석 기회를 탐색
- 역량 재해석 관점
- 내부 역량 영역뿐만 아니라 해당 조직의 비지니스에 영향을 미치는 파트너 네트워크 영역을 포함한 활용 가능한 여략을 토대로 분석
- 거시적 관점요인
- 새로운 문제의 발굴 및 장기적인 접근을 위해서는 기업이 현재 수행하고 있는 비지니스 뿐만 아니라 환경과 경쟁 구도의 변화 및 역량의 재해석을 통한 혁신의 관점에서 분석 기회를 추가 도출하는 것이 필요
- 외부 참조 모델 기반 문제 탐색
- 분석 유즈 케이스(Analytics Use Case)
- 현재의 비지니스 모델 및 유사/동종 사례 탐색을 통해 도출한 분석 기회들을 구체적인 과제로 만들기에 앞서 유즈 케이스로 표기
문제 정의(Problem Definition)
- 식변된 비지니스 문제를 데이터의 문제로 변환하는 단계
- 필요한 데이터 및 기법(How)을 정의하기 위한 단계
해결 방안 탐색(Solution Search)
- 정의된 데이터 분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모색
타당성 검토(Feasibility Study)
- 경제적 타당도
- 비용대비 편익 분석 관점
- 데이터 및 기술적 타당도
- 데이터 존재 여부, 분석 시스템 환경, 분석 역량 필요
정리하자면 하향식 방식은 문제를 차근 차근 단계를 밟아 가면서 진행하는 방식입니다. 하향식 접근 방법(순서)에는 문제 탐색 → 문제정의 → 해결방안모색 → 타당성 검토 순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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